Korean United Methodist Church in Albuquerque

News-Fall02Kim.html
(크리스챤의 건강생활)     과연 사람들이 찾는 불노초는 있을까?
                                        김준호 장로
우리 주님은 33년을 이  땅에 사시며 천국을 소개했고, 마지막에 십자가에서 운명 하시면서 다 이루었다고 하셨다. 또한 우리들을 위하여 천국문을 열어 놓으셨다 그런데 우리들은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생에 대한 본능(?)때문인지 33세에 세상을 떠났다면 단명 했다고 한다. 하긴 70세 80세에 세상을 떠났더라도 우리는 참 안타깝게 생각될 때가 많다. 인명 재천이라는 말은 이 세상에 아무도 자기운명을 자의대로 할 수 없음을 말해 준다. 우리가 믿는 기독교에서는 내세를 약속 받았기 때문에 소망 가운데 살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장수하려는 마음이 있을 것이다. 아마 이 세상에 주님이 33년을 사셨으니 내 인생은 덤으로 산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런데 어떤 이는 "나는 나대로 살다가 천국에 가겠다"고 무엇인가 단념한 듯한 말을 하는 것을 들었다. 하기야 수억 만년의 지구 역사를 생각하면 사람의 일생은 짧고도 짧은데 30년이면 어떻고 60년이면 어떻겠느냐는 일견도 그리 나쁘지는 않다고 본다. 그러나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일생을 산다는 것은 너무 비생산적이고 허무하다. 자고로 불노초를 찾아 헤메던 사람들의 생활 철학하고는 너무나 거리가 멀다. 
  고대 역사에 보면 어떤 왕은 장수하려는 욕심 때문에 건강한 청년의 피를 수혈 받으면 장수한다는 측근의사(?)의 권유를 받고 수혈을 했다가 혈액형이 맞지 않아서 몇 일 사이에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도 `인삼 녹용'이 장수제라고 알려져서 인삼을 대려 먹이고 녹용을 보약으로 쓰곤한다. 그런데 고혈압 환자가 인삼을 먹었을 때 혈압이 더 높아져서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녹용도 문제가 있다. 녹용 뿔에 `Strontium 90'이라는 방사선 물질이 많이 축적되어 있는데 이 물질의 반감기(Half life))가 28년이다. 그러므로 예로서 100 그램의 Strontium 90이 체내에 흡수되면 거의 90년이 되어야 그 양이 10그램 정도로 떨어진다. 그러니 녹용을 먹은 사람은 재수가 없으면 평생을 방사선을 맞으며 살게 된다. 이것으로 인해서 Bone Cancer 그리고 다른 합병증이 나타난다고 한다. 몇 대 독자라고 해서 인삼 녹용을 보약으로 썼는데 그만 안타깝게도 기대에 어긋나게도 된다. 
  창세기에 보면 하나님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아름다운 에덴동산을 만들고 아담과 이브가 재미있고 행복하게 살도록 하였다. 그리고 거기에 각가지 채소와 과일 등을 날로(생으로) 먹도록 허용하였다. 과학이 극도로 발달된 현재, 생으로 음식을 먹을 때 가장 음식의 영양가가 높다는 것이 알려져 있는 것을 보아도 하나님의 깊은 배려가 있었지 않았나 생각된다. 현재 대부분의 음식은 Cook해서 먹고 어떤 것은 푹 삶아서 먹으므로  많은 영양가는 수증기와 함께 사라지고 나머지만 먹으며 기뻐한다. 그러니까 음식은 될수록 생으로 먹고 그것이 어려우면 살짝 데쳐서 먹으면 좋을 것이다. 
  인간 역사 수 천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불노초를 찾았다. 한국에서도 마치 불노초가 어떤 깊은 산골에 숨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속에 찾았기 때문에 그런 이름도 생겼는지 모른다. 우선 불노초를 말하기 전에 노화 현상부터 알아보자! 
  사람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차츰 얼굴에 주름이 늘고, Age Mark가 나타나고, 흰머리가 나기 시작한다. 왕성했던 활력도 줄어들어 Slow down한다. 노화 현상은 왜 일어나며 어떻게 하면 노화 속도를 줄일 수 있을까?
  Nebraska대학의 Denhem Harman 박사는 Free Radical(FR)이론을 세워서 노화 현상을 설명한다. 그 이론에 따르면 체내에 있는 FR은 매우 불안전하고 화학 반응이 아주 강력해 져서 어떤 분자와도 잘 결합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 Life는 대략 백만분의 1초 정도 되지만 너무 많은 양이 있으므로 몸 속에 항상 남아 있는 것이다. 체내에서는 이 FR을 중화시키는 중화 물질이 생산되어 FR과 늘 싸운다고 한다. 그런데 이 중화 물질이 싸움에서 지게 되면 아무 분자와 결합해서 암세포도 만들고 새롭고 필요한 세포들이 생산됨을 방해해서 지연시키고 중지 시키기까지 한다. 이것이 노화 현상이다. 그러므로 FR을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중화 시켜 주어야 한다. 요즈음 Drug Store에 가면 FR을 중화시켜주는 Anti Oxidant(AO)가 많이 판매되고 있고, 또한 FR을 억제하는 음식물(영양소)도 있다. 그 중에서 몇 가지만 소개하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만병 통치 약이나. 불노초는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아담을 창조했을 때 우리들이 도저히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복잡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이 복잡한 System이 한가지 약이나 한가지 약초로 몸 전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는 불가능하다. 
  창세기 2장 7절에 보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라는 구절이 있는데 영어로는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라고 했다. 하나님은 아담을 흙으로 만들되 금가루나 진주가루 혹은 다이아몬드 가루가 아니고 보통 흙가루로 만드셨다. 보통 흙가루는 어디에서나 만질 수 있고, 볼 수 있는 것인데 그런 것을 가지고 어쩌면 그렇게 정교하고 섬세하게 창조하셨을까? 그것도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들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어서 생명체가 되었다고 했다. 인간이 숨을 쉴 때 하나님이 주시는 생기를 공급받는다. 이 생기를 몇 분동안만 못 받으면 사람은 죽는다. 우리들이 숨쉬고 살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값없이  주시는 생기를 감사합니다" 라고 감사하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생각하게 된다. 
  아담이라는 말은 `흙'이라는 뜻이 있다고 하는데, 사람은 흙으로부터 와서 흙으로 돌아간다는 어떤 철인의 말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 
  제일 처음으로 언급하고 싶은 것은 물이다. 우리들이 매일 먹는 물이기 때문에 전혀 신경을 안 쓴다. 그러나 미국의 유수한 영양학자들이 말하는 것을 보면 매일 먹는 물이야말로 약 중의 약이라 한다. 이유는 신체의 70%가 물로 조직되어 있고, 체내에 흡수되는 영양소들은 물로 체내로 운반되고 노폐물 또한 물로 방출된다. 사람이 하루에 8컵의 물을 마셔야 된다고 하는데, 24시간 동안 코로 내어 쉬는 공기 중에 물의 양만도 2컵 정도 된다고 하니, 적어도 2컵의 물을 마셔야 현상 유지가 될 것이다. 음식을 안 먹고 30-40일 정도 견딜 수 있지만, 물은 안 마시면 3-5일 정도밖에 못산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말초 신경이 둔해져서 갈증을 못 느끼게 되고, 체내의 물의 양이 부족하게 된다. 그러므로 노인들은 더욱 물을 마시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그러면 어떤 물을 마셔야 될까? 시에서 공급하는 물은 지하수나 저수지에서 여과 장치를 통해서 가정에 온다. 그런데 그 물은 여러 가지 불순물이 들어 있어서 식수로는 적당치가 않다. 특별히 박테리아를 죽이기 위해서 Chlorine 처리를 하고, 뼈와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Fluoride를 첨가한다. 이들이 인체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조심해야 한다.
  좋다는 여과 방식은 reverse osmosis나 steam distilled water이다. 그런 물을 사용하는 분들은 반드시 비타민을 먹어서 체내에 필요한 광물질을 보충해야 한다. 식당에 가면 물에다가 레몬을 넣어 주는 곳이 있는데 그것이 소화기 계통 내벽을 잘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여기서 Aluminum(AL) 독성에 대해서 한 마디 하고자 한다. AL은 원소로서는 크게 독성이 없지만 이것이 다른 물질과 결합할 때 문제가 생긴다. 상기한 물의 여과 과정에서 Aluminum Sulfate와 Fluoride를 사용하는 도시가 있는데 이것들을 사용할 경우 이것들이 체내에서 흡수가 되어 오래 축적되면 어지러운 증상이나 군형을 잡는데 어려워지고, 심한 경우에는 Alzheimer병에 걸릴 수 있다고 한다. 우리들 가정에서 사용하는 알루미늄 밥솥, 냄비, Pots 그리고 알루미늄 Foil등 조심해야 한다. 요리과정에서 AL을 녹이는 음식들은 Coffee, Cheese, Meat, Black and green tea, 배추 오이, 토마토, 시금치, 무우 등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이런 음식을 만들 때는 유리 그릇이나 Stainless 아니면 무쇠로 만든 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둘째로, 우리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불노초는 세상에 없고, 다만 노화를 지연(?)시켜주는 채소나 약초 중에서도 첫째로 꼽히는 것은 마늘이다. 
  마늘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내려 주고 심장 마비의 위험성을 덜어 준다고 한다. 또 마늘 안에는 체내에 들어온 독성 있는 중금속(Cadmium, 납, 수은 Barium등)을 잡아 가지고 인체 밖으로 내어쫓는 역할도 한다. 그뿐 아니라 Aged Garlic은 AO가 많아서 FR과 대결해서 잘 싸워 준다고 한다. 
  셋째로, Coenzyme Q10(COQ10이라고 부름) 이 있다. 이것은 비타민 E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심장 간, 췌장, 신장 등에 많이 있는 성분으로 혈액 순환을 돕고 AO가 많아서 노화 방지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독성 물질이 체내에 침입하면 간에서 그들을 잡아 체외로 방출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심장병환자나 고혈압 환자들에게 복용시켜 효능을 보았다고 한다. 
  이밖에 AO가 많은 음식물은 Asparagus, Broccoli, Spinach, Endive, Soy product (두부, 두유, 콩국, 콩나물) Mushrooms 그리고 Green tes등이다. 물론 이런 것들은 노인들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고 누구나 건강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에게 다 필요한 것이다. 
  우리들은 주님께서 만들어 주시는 Anti Oxidant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바로 찾아 섭취하여 건강해 져야 할 것이다. 건강한 몸과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사랑 받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서 그리스도의 빛을 발하며 살아가는 삶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