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회소개 예 배 교 육 속회공과 교회학교
 
 

프락시스 속회공과 08-1w   

고린도전서 9:19-27,    제목: 구원하고자

프락시스 속회공과 08-07-22

고린도전서 9:19-27, 제목: 구원하고자

1. 말씀 기도(다같이):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19절)” 하나님, 바울에게는 많은 사람을 전도하고자 하는 분명한 삶의 목적이 있었습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바울은 자신을 낮추어 사람들을 섬기는 종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예수님, 지금까지 믿음 생활을 하면서도 바울처럼 한 영혼이라도 구원코자 하는 전도의 생활을 소홀히 한 것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또한 전도하기 위해서라면 과감하게 자신을 낮추어 겸손한 모습으로 전도대상자를 섬길 수 있는 용기도 주시옵소서. 바울처럼 멀리 가서 전도하지 못하지만 가정 안에서 구원받지 못한 식구를 전도하며 가까운 친구와 이웃을 전도하여 전도의 열매를 맺게 하여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중매로 첫 선을 보러 나가면 처음 보는 상대방에게 어떻게 해야 분위기가 부드러워질까요?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고린도전서 9:19-27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예수님을 만난 후 크리스천이 된 바울의 인생 목적은 분명했습니다. 자기처럼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을 한 사람이라도 더 전도하는 것이었지요. 그래서 바울은 그의 신앙생활 초기부터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하기 위해 열심히 선교하는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영혼을 구원하는 것은 바울에게만 주어진 사명이 아니라 오늘날 모든 크리스천들이 감당해야 할 사명입니다. 가깝게는 가족이나 친척 또는 주변에 이웃들 가운데 믿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바울과 같은 자세로 그를 주님께 인도해 합니다. 멀리 예수님을 모르는 지역에 단기 선교를 갈 때도 바울과 같은 자세로 선교 사명에 임해야 하지요. 본문이 말씀하고 있는 바울은 “다른 사람은 겸손하게 대하며 자기 자신은 철저하게 관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19절을 잘 읽어보면 바울은 어떤 사람에게도 매어있지 않지만 더 많은 사람을 구원하고자 자신은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되었다고 합니다. 바울이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되었다고 하는 것은 자신의 삶의 중심이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 즉 상대방에게 맞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바울이지만 본문에서 바울은 자기 마음대로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맞추어서 행동한다는 것이지요. 마치 종처럼 말입니다. 상대방에게 맞추는 삶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맞추어주면 상대가 마음을 열게 되고 자연스럽게 바울이 전파하는 복음에 귀를 기울이게 되지요.

20절에서 바울은 자신이 율법 규정에 얽매여 있지 않지만 유대인 한 사람이라도 그리스도 안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유대인들처럼 생활한다는 것이지요. 21절에서 율법이 없는 자란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들을 가리킵니다. 이방인들은 구약의 율법을 모르고 율법에 근거한 절기나 규례나 풍습 등도 모릅니다. 바울 본인은 유대인이지만 이방인들 앞에서 이방인들처럼 행동한 것은 한 명의 이방인이라도 더 구원하고자 함이라고 합니다. 22절을 보면 바울은 사회적으로 무시당하는 약하고 천한 사람들에게는 그들처럼 자신을 낮추었습니다. 이렇게까지 자신을 낮추고 낮추는 목적은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하고자 하는 구령의 열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22절까지 바울이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했는지 말씀하였습니다. 바울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는 그 사람들의 종이 되어서 겸손하게 살았습니다. 그러나 24절부터 27절을 보면 바울의 자기 관리는 마치 운동선수와 같이 철저했습니다.

26절은 두 종류의 운동선수가 언급됩니다. 하나는 달리기 하는 사람이고 다른 하나는 권투선수나 격투기 선수입니다. 바울은 상을 얻기 위해서 믿음의 달리기와 믿음의 격투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빠른 영적 달리기 선수, 강한 영적 권투 선수가 되기 위해서 바울은 27절에서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달리기 선수나 권투 선수는 음식 관리를 통해 철저하게 체중조절을 합니다. 곧 승리를 하기위해서 자신의 욕망을 절제하고 시간을 집중적으로 훈련에 사용합니다. 자신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엄격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살아가는 하나님이 인정하는 크리스천이 됩시다.

6. 질문 나눔:
6.1. 바울은 더 많은 사람들을 구원하고자 스스로 무엇이 되었습니까(19절)?
6.2. 바울은 약한 자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어떤 모습을 가졌습니까(22절)?
6.3. 이기기 위해 싸우는 자는 어떤 생활을 합니까(25절)?
6.4. 바울은 왜 자기 몸을 쳐 복종시켰습니까(27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나의 믿음 생활은 지금 어디를 향해 달리고 있습니까?
7.4. 나는 지금 영적 싸움에서 이기고 있습니까? 만일 지고 있다면 원인이 무엇입니까?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 바울은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하려고 종의 모습으로 다른 사람들을 너그럽게 대했습니다. 또한 달리기 선수처럼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고 최선을 향해 달림으로 아시아지역과 유럽지역에 많은 영혼을 구원하여 여러 교회들을 세웠습니다. 성령님, 우리도 전도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 우리 자신을 낮추어 사람들을 섬기며 열정적으로 전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바울은 하나님께 버림당하지 않기 위해 절제 생활을 하는 권투선수처럼 자신에게는 엄격하였습니다. 이런 엄격한 자기관리를 통해 사탄 마귀의 유혹이나 시험에 절대로 쓰러지지 않았습니다. 예수님, 우리도 원수 마귀의 공격에서 승리하도록 신앙적으로 자기 관리를 잘 할 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엄격하고 다른 사람에게 너그러운 온전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크리스천들이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