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회소개 예 배 교 육 속회공과 교회학교
>
 
 

프락시스 속회공과 09-3주   

에베소서 1:3-14, 제목: 그의 기쁘신 뜻

 

프락시스 속회공과 091822

에베소서 1:3-14, 제목: 그의 기쁘신 뜻

1. 말씀 기도(다같이):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3절)” 하나님, 우리 크리스천들은 하나님께 많은 복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게 하시며 또한 우리로 자녀 삼으신 것보다 더 큰 복은 없음을 고백합니다. 하나님, 신령한 복을 베풀어주신 아버지 하나님을 닮아 우리 하나님의 자녀들도 이웃들에게 나누어주고 베풀어주는 생활을 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것을 회개합니다. 예수님, 나 자신만을 생각하는 탐욕, 욕심 등을 보혈의 능력으로 제거시켜 주시옵소서. 성령님, 우리 심령에 감동을 주사 어려운 이웃들을 보고 예수님처럼 긍휼히 여길 수 있는 마음을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니다. 아멘.

 

2. 마음열기: 살면서 가장 행복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또는 나는 어떤 복을 받았습니까? 함께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에베소서 1:3-14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오늘 본문에 의하면 우리 크리스천들은 신령한 복을 받은 사람이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3절). 이복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주신 것입니다. 우리가 받은 신령한 복이란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딸이 된 것이지요(5절). 그것도 창세전부터 하나님은 우리를 아들 딸로 삼으시려고 택하시고 예정하셨습니다. 내가 주일 예배를 드리거나 성경공부에 참석하는 것이 내 의지나 결단으로 된 것처럼 보이지만 더욱 깊이 살펴보면 하나님께서 예정하셔서 곧 미리 정하셔서 이루어지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예정하신 것은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었습니다(5절). 하나님은 우리가 아들 딸이 되고 자신은 우리의 아버지가 되는 것을 기뻐하셨습니다. 마치 한 가정에 자녀들이 태어나면 부모에게 큰 기쁨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한 가정에 아버지는 자녀들을 잘 먹이고 잘 입히고 잘 가르치려고 자신을 희생합니다. 하나님 아버지도 우리들을 영적인 음식인 말씀으로 잘 먹이고 깨끗하고 흠이 없는 행실인 세마포 옷으로 잘 입히며 영적인 훈련을 통해 잘 가르치려고 자신을 십자가에서 희생시키셨습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약한 자를 강하게 하시고 병든 자를 치료해주시며 좌절한 자들에게 희망을 주시며 방황하는 자들에게 길을 내어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가 힘들고 어려울 때에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을 수 있습니다. 좋을 때나 나쁠 때나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이 하나님 아버지입니다.

자녀들이 죄를 멀리하고 거룩하고 흠이 없는 삶을 살아갈 때에 하나님은 기뻐하십니다. 어떤 죄라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흘리신 십자가의 보혈을 통해서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7절). 나의 죄 때문에 피를 흘리신 예수님 앞에서 회개하면 죄와 허물을 씻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회개를 통하여 자녀들이 신령한 신앙인의 모습으로 점점 변화됩니다. 또한 말씀 묵상, 기도, 찬양 등 신령한 생활을 통하여 거룩한 자녀가 됩니다.

하나님은 거룩하고 흠이 없는 자녀들에게 비밀을 알려주십니다(9절). 이 비밀은 10절에 보면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는 것입니다. 통일의 반대는 분열입니다. 에덴동산에서 뱀의 형상인 마귀는 아담과 하와를 하나님께로부터 분열시키는 일을 했습니다. 오늘날에도 마귀는 교회 안에 들어와 교인들 간에 분열시키는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분열이 아니라 통일입니다. 위로 하나님 아버지와 자녀들 간에 하나가 되는 통일이 하나님의 비밀입니다. 또한 옆으로 가족과 이웃들 간에 하나가 되는 통일이 하나님의 비밀입니다.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주신 비밀의 사명은 곧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한 가족이 되고 한 마음이 되는 통일을 이루어내는 일군들로 세우신 것이지요. 하나님의 자녀들은 질투와 분열과 다툼이 있는 곳에서 통일 시키는 평화의 사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6. 질문 나눔:

6.1.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과 어떤 관계로 예정하셨습니까(5절)?

6.2. 우리는 무엇으로 말미암아 죄사함을 받았습니가(7절)?

6.3. 하나님의 뜻의 비밀은 무엇입니까(10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나의 생활 속에서 통일, 연합하지 못한 것은 무엇입니까?

7.4. 하나님의 자녀로서 내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릴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습니까?

 

8. 기도(기도 제목):

우리를 자녀 삼으시고 신령한 축복을 베푸신 하나님, 우리도 세상 가운데 신령한 복을 나누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게 하시옵소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기도, 예배, 말씀을 통하여 변화되게 하시고 매일 생활 속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는 하나님을 닮게 하옵소서. 오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소원은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이 통일되는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어 죄로 인해 단절되었던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일시키셨습니다. 예수님 이 땅에 오시어서 사람들 간에 분열되었던 관계를 사랑으로 통일시키셨습니다. 성령님,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졌던 사람들을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타락한 세상에서 서로 분열하고 있는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연합시키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