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회소개 예 배 교 육 속회공과 교회학교
 
 

프락시스 속회공과 08-3w    

고린도전서 13:1-13,    제목: 믿음 소망 사랑

프락시스 속회공과 08-21-22

고린도전서 13:1-13, 제목: 믿음 소망 사랑

1. 말씀 기도(다같이):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4절)” 사랑의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십자가의 고난을 끝까지 참으셨습니다. 주님, 예수님을 따르는 크리스천으로서 오래 참지 못하는 우리의 연약함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은 세상에서 소외되고 버림받은 사람들을 찾아가셔서 온유하심으로 품어주시는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성령님, 우리 속에 있는 차가운 마음을 따뜻하게 변화시켜 주시고 딱딱하게 굳어있는 마음을 성령의 불로 녹여서 부드럽게 변화시키어 온유한 성품을 갖도록 도와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예수님을 닮아 생활 속에서 풍성한 사랑의 열매를 맺는 크리스천이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어머니나 아버지의 사랑을 진심으로 깨달았던 경험을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고린도전서 13:1-13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요일 4:8). 하나님 사랑의 온전한 모습은 십자가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십자가의 사랑은 고린도전서 13장에서 말하고 있는 “아가페” 사랑입니다. 십자가의 두 개의 나무 막대기는 하나님과 인간 간의 수직적인 사랑과 사람과 사람 간에 수평적인 사랑을 가리킵니다. 하나님만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웃만 사랑하고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 사랑이 이웃사랑이고 이웃 사랑이 하나님 사랑인 것입니다. 특히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았기에 사랑을 해야 사람이 됩니다.

사람의 생활의 기반은 사랑이 되어야 합니다. 1절은 언어생활을 말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이웃에게 나의 사랑을 표현하라고 주어진 도구입니다. 또한 2절은 신앙생활을 말합니다. 여기서 언급된 예언, 능력, 믿음, 지식 등은 하나님을 향한 나의 사랑을 드러내는 신앙 양식입니다. 3절은 다른 사람을 위한 선행 즉 선한 생활을 말합니다. 여기서 언급된 봉사나 헌신은 소외당하고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향한 나의 사랑을 표현하는 행동입니다.

본 장에서 사랑에 관하여 설명을 하다가 11절에서 갑자기 어린아이가 장성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어린아이의 일은 이미 1절과 2절에서 언급한 방언, 예언, 지식 등이며 이것들은 언젠가 중단될 것이라고 합니다(8절). 그러나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한다고 합니다(8절). 사랑은 버려야 할 어린아이의 성격으로부터 장성한 사람으로 성숙한 성품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키지요.

4절부터 7절까지는 사랑의 성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4절에서는 사랑의 긍정적 성품부터 시작해서 중간에서는 버려야 할 부정적 성격 마지막 7절에서는 긍정적 성품으로 완성이 됩니다.

크리스천이 갖추어야 할 사랑의 긍정적인 성품은 오래 참음과 온유함입니다(4절). 무엇보다도 사랑의 시작은 오래 참음입니다. 참을성이 없다면 사랑을 시작하지도 못한 것이지요. 이 사랑은 인류를 위해서 십자가의 고난을 참으신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완벽하게 드러났습니다. 온유함이란 따듯하고 부드러운 성품을 말합니다.

이어 크리스천으로서 버려야 할 부정적인 성격은 시기, 자랑, 교만, 무례히 행함, 자기의 유익을 구함, 성냄, 악한 것을 생각함, 불의를 기뻐함 등입니다.

마지막으로 온전한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하면서 모든 것을 참고 모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는 성품으로 드러납니다(7절). 본문에서 네 번이나 반복되는 “모든 것”은 사랑이 완성되었음을 암시하는 것이지요. 본문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사실은 사랑은 참음으로 시작해서 견딤으로 끝을 맺는다는 것입니다. 사랑이 깊으면 깊을수록, 사랑이 익어갈수록 온전한 참음과 견딤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사랑은 하나님의 속성이기에 13절에서 믿음 소망 사랑 중에 제일이 사랑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6. 질문 나눔:

6.1.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더라도 무엇이 없다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됩니까(2절)?

6.2. 사랑의 성품은 무엇으로 시작합니다(4절)?

6.3. 사랑의 성품은 무엇으로 마칩니까(7절)?

6.4. 항상 있어야 할 세 가지는 무엇이며 그중에 제일은 무엇입니까(13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내가 사용하고 있는 말 속에 사랑이 들어있습니까?

7.4. 하나님은 크리스천의 사랑을 위해서 내가 버려야 할 부정적인 성격은 무엇이라고 지적하십니까?

 

8. 기도(기도 제목): 성부 하나님은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외아들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주신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성자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우리를 대속하시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목숨을 내어주신 사랑의 주님이십니다. 성령님은 지금도 우리를 구원의 길로 인도하기 위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거룩하신 사랑의 영이십니다. 이와 같은 성삼위 하나님을 닮아 지음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진실한 사랑을 잃어버렸습니다. 오래 참고 온유한 사랑의 성품을 회복하게 하시옵소서. 시기, 자랑, 교만, 무례히 행함, 자기 유익 구함, 성냄, 악한 생각, 불의를 기뻐함 등을 온전히 버린 성품을 회복하게 하시옵소서. 결국에는 진리를 기뻐하면서 모든 것을 참고, 믿고, 바라고, 견디는 성품을 이루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니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