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회소개 예 배 교 육 속회공과 교회학교
 
 

프락시스 속회공과 07-5w    

로마서 12:1-13,    제목: 생활 예배

07-31-22 프락시스 속회공과


로마서 12:1-13, 제목: 생활 예배


1. 말씀 기도(다같이):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2절)” 하나님, 우리는 자주 세상에 빠져서 하나님을 생각지 못하고 세상에 오염되어서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지 못합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성령님, 우리의 눈을 밝혀주시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시옵소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만 조심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풍조에 감염되는 것도 조심하게 하옵소서. 특히 성령으로 우리를 충만케 하시사 새롭게 변화된 삶을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오늘 우리 속회가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모임이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물건마다 설명서가 있습니다. 설명서대로 따라하지 않아서 낭패를 경험한 적이 있으면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로마서 12:1-13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바울이 기록한 로마서는 처음부터 어떻게 죄로부터 하나님의 구원이 이루어지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이렇게 구원에 관한 가르침을 끝내자마자 본문 12장부터는 가르침보다는 실천에 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로마서 12장의 문장들은 주로 실천을 강조하는 명령문들로 되어 있습니다. 구원에 관한 가르침을 받았으면 다음엔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함을 바울이 강변하고 있는 것입니다. 배움과 삶이 일치해야 한다는 말이지요. 구원받은 사람으로서 크리스천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 설명하는 부분이 본문 12장부터의 내용입니다.

구원받은 사람은 생활 속에서 예배자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바울은 본문 1절에서 영적 예배를 드리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영적 예배의 특징은 첫째로 하나님이 기뻐하셔야 하고 둘째로 거룩해야 하고 셋째로 우리 몸을 산 제물로 드려야 합니다.
첫째, 영적 예배는 하나님이 기쁘시게 받으시는 예배를 말합니다.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예배를 드리려면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 마음에 합한 예배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나 뜻과는 무관한 예배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가 될 수 없지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리려면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본문 2절에서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려면 나 자신과 생활이 변화를 받아야 합니다. 세상의 유행이나 풍조, 사상 등에 빠지지 말아야 참된 변화가 이루어지고 또한 하나님의 뜻을 밝히 알 수 있지요. 또한 11절 말씀처럼 하나님이 기쁘시게 받으시는 예배를 드리려면 주를 섬기는 일에 열심을 내야하며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해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영적 예배는 거룩해야 합니다. 거룩하다는 히브리어 “카도쉬”는 “구별된다” “다르다”란 의미가 있습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 집에서 인터넷으로 예배를 드리거나 또는 여행이나 출타 중에도 인터넷으로 예배를 드릴 수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도 예배시간은 일상생활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인터넷 방송이라도 예배시간이 되면 미리 마음에 준비를 하고 경청하겠다는 자세로 열심과 정성을 가지고 예배를 드려야 구별된 거룩한 예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영적 예배는 우리의 몸을 산 제물로 드리는 예배입니다. “제물”이란 구약성경에서 제사드릴 때 바친 소나 양들을 가리킵니다. 일단 소나 양이 제물로 바쳐지면 그 짐승들은 성전 안에서 제사장들에 의해 몸이 갈기갈기 찢겨 도살됩니다. 구약에서 제물이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제단에 바쳐진 죽은 짐승들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본문은 우리 몸을 “살아있는 제물”로 드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제물이란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동하며 사는 삶을 가리킵니다. 말씀을 읽거나 들었으면 그 말씀이 생활 속에서 드러나는 사람을 “살아있는 제물”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영적 예배입니다.

 

6. 질문 나눔:
6.1. 본문은 어떤 예배가 영적 예배라고 말씀하고 있습니까(1절)?
6.2. 우리가 이 세대를 본받지 않고 새롭게 변화를 받으면 무엇을 분별할 수 있습니까(2절)?
6.3.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무엇이 되었습니까(5절)?
6.4. 지체로서 우리는 어떻게 주를 섬겨야 합니까(11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하나님의 말씀을 알기는 하지만 아직도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 구원받은 우리들은 생활 속에서 참된 영적 예배자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교회에서 가정에서 세상에서 살아갈 때에 우리의 모습이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산제물이 되기 원합니다. 성령님,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헤아릴 수 있는 지혜를 내려주시옵소서.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예수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지체로서 우리가 맡은 직분을 감당하는 데에 우리의 몸을 드리게 하시옵소서. 허락하신 가정 안에서도 사랑과 선이 넘치며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며 주님 섬기는 일에 열심을 내는 가정을 세우는 데에 우리의 몸을 드리는 산 제물이 되게 하시옵소서. 또한 교회 밖 세상에서도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행동하는 크리스천으로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